대중문화(헤게모니이론,하위문화)
대중문화란
대중문화.. 대중문화라는 말은 쉽게 쓰이고 자주 듣지만 간략하게 정의하기란 쉽지 않다.
문화라는 말이 그러하듯 대중문화 역시 복잡하고 오리무중의 개념이기는 마찬가지이다.
흔히 우리가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대중문화의 개념에 대해 생각해
집합이 아닌 물질적인 실천행위(알튀세르), ④함축적인 수준에서, 즉 텍스트나 실천행위가 전하거나 전할 수 있는 이차적, 때로는 무의식적인 의미의 단계의 작용(롤랑 바르뜨)와 같이 이데올로기는 여러 의미로 해석이 가능하다.
Ⅱ.본론
(1) 문화의 분류
ⅰ. 대중문화 (大衆文化, Popular Culture)
대중은 문화를 받아들이는 것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다시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여 재창조하기도 하면서 새로운 문화를 실천할 수 있는 주체가 되는 것이다.
2. 대중은 다양한 하위집단으로 구성된다.
대중은 대중문화를 받아들이는 하나의 거대한 덩어리가 아니다. 대중문화에 대해 다양한 해
문화적 환경에서 기존문화, 지배문화에 균열을 내며 이로부터 끊임없이 일탈을 꿈꾸는 소수 집단 문화라고 볼 수도 있다.
이렇게 주류에서 소외되고 주변화 된 하위문화가 사회적 의미를 가지면서 성공적으로 주류 대중문화로 편입되는 사례가 종종 있다. 오히려 다양한 하위문화가 발생하고 성
대중이 아니라 소비자가 직접 스타를 만드는 문화가 형성되었다는 평 이였다. 대중들은 평범했던 일반인이 스타가 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대중과 스타가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는 생각을 갖게 되고, 더군다나 일반인을 스타로 만드는 힘이 자신들에게 있다는 것을 자각하게 되면서 격리되었던 대중을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문화라는 용어를 자주 사용한다. 문화인, 문화생활, 문화시설, 문화주택 등의 표현들이 그 예이다. 이때 문화라는 말은 좋은, 편리한, 세련된, 예술적인, 도덕적인 어떤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사회학의 전문적인 용어로서 사용될 때 문화라는 용어는 전혀 다른 의미를 갖는다. 즉
문화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 따라서 기성세대의 지배적이고 안정적인 문화와 대비되는 10대들의 문화가 하위문화의 한 예라 할 수 있을 것이다.
92년 서태지와 아이들이 등장한 뒤 10대는 대중문화의 거대한 소비자로 떠올랐다. 때를 맞춰 등장한 거대 연예 기획사들은 10대들에게 다양한 스타를 이용하
1. 들어가며...
최근 한국사회에서는 이효리 신드롬이 불고 있다. 이는 90년대 서태지 신드롬과 비교해 볼 수 있다. 서태지의 등장은 당시 한국사회에 상당한 파장을 몰고 왔고, 앞으로 살펴보겠지만 한국 대중문화에 있어서 한 획을 긋는 중요한 사건이었다. 이효리는 단순한 유명세를 넘어 2003년 대
문화의 관계일 것이다. 사회의 구조가 문화를 형성하는가, 아니면 문화 자체가 사회의 틀을 형성하는가에 대한 물음은 시민사회의 태동과 자본주의의 형성이라는 인류역사의 전환점과 함께 자라난 대중문화에 이르게 되면,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방식의 해석과 논제들이 그 분석의 가능성을 팽창시킨
문화적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스포츠는 발전과정에서 문화와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한다. 이처럼 스포츠문화는 사회생활을 통해 만들어지고 공유되며, 사람들에 의해 창조․습득․전승되는 사회적 산물인 것이다.
3. 대중문화와 스포츠
(1) 대중문화
일반적으로 대중문화는 이전